Service
home
WOW Onboarding
home

GDSC Hongik Onboarding Guide

GDSC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프로젝트 트랙

정규 스터디만 듣고 프로젝트 경험을 해보지 못하면 아쉽지 않나요? 같이 듣던 동지와 함께 기초부터 차근차근 새롭게 바뀐 프로젝트 트랙에서 프로젝트를 완성해봐요!
“정규 스터디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고 싶어요.” “프로젝트를 하고 싶지만 어디가서 어떻게 시작해 할지 모르겠어요.” “난 아무것도 모르는 감잔데,, 내가 되려 민폐가 될까봐 섣불리 프로젝트 참여가 두려워요..”
혹시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신가요?
개발 초심자를 위해서, 처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겪을 어려움에 대해 코어멤버가 옆에서 방향성을 제시해줄테니, 팀원들과 함께 헤쳐나가보아요.
완성된 개발물을 바탕으로 다른 팀들과 그간의 프로젝트 진행을 회고하는 데모데이 시간도 가져요!
(정규 스터디만 잘 따라가도 참여 혜택이 주어진다고하니 정규 스터디를 열심히 들으면 더 좋겠죠?)

정규 스터디

GDSC Hongik의 정규 스터디는 초심자들에게 개발에 쉽게 입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초적인 내용 위주로 진행돼요.
이번 학기에는 기초 프론트엔드 스터디와 기초 백엔드 스터디, 초급 백엔드 스터디, 기초 인공지능 스터디가 개설돼요.
기초 백엔드 스터디는 Django로, 초급 백엔드 스터디는 Spring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야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자율 스터디

GDSC Hongik의 자율 스터디는 입문 위주의 정규 스터디와는 다르게, 멤버 주도의 심화 학습 스터디예요.
개발 서적 스터디, FE / BE / Mobile / AIML 심화, 클라우드, 아키텍쳐 설계 등 어떤 주제든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어요. 구글 기술에 대한 스터디 (ex: GCP, Flutter)의 경우 Google Developers에서 각종 지원이 제공돼요.
스터디를 개설하고 싶거나, 자율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주세요!

안성맞춤 오프라인 밋업

예전의 오프라인 밋업과는 달라진 이번 학기 오프라인 세션!
1회성 세미나로 지식이 휘발되는게 아쉬워요..” ”새롭게 배운 내용을 실제로 활용하지 못해 아쉬워요..”
이전의 아쉬움을 줄이고 배운 내용이 아~ 쉬움!이 될 수 있게 이번 학기에는 2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1회차에는 깊이 있게 학습하고자 하는 파트에 대한 설명 등의 세미나를, 2회차에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게 참여 형식으로 구성될 예정이에요.
오프라인 밋업 행사를 통해서 평소 접하지 못했던 기술, 경험 등을 접해보고, 개발 학습 방법이나 진로, 프로젝트에 관련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멘토/선배님들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봐요!
(물론 ,  같이 즐기면서 이야기하면 더 더 좋겠죠 ?! ) 추후, 오프라인 밋업에 대한 공지가 업로드 된다면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GDSC 크루

GDSC Hongik의 크루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학회원과 연결되어 다양한 활동과 함께 공부와 친목을 둘 다 잡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크루 참여 혹은 크루 이벤트관련하여 더 자세한 과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세요!

커뮤니티 소모임

GDSC Hongik의 소모임은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으로 멤버들을 만나 다양한 활동을 하며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소모임 참여 혹은 개설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과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세요!

Google 및 GDSC 연합 행사

2024 눈꽃톤
DevFest on Campus
Google 주최 행사
2024 Google Solution Challenge
참여 챕터만 1900팀 이상! 전세계 모든 GDSC가 참여하는 글로벌 해커톤이에요.
UN의 17가지 지속가능성장 목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발표해요.
수상자는 현직 구글러들의 피드백과, 구글 유튜브에 프로젝트 소개 영상 업로드 등 엄청난 혜택이 주어진다고 해요.
2023년, GDSC Hongik 에서도 총 7팀의 Solution Challenge 참가 팀이 존재했어요.
이번 연도에는 한국에서 참가한 팀 중 Top 10에 두 팀이 있었으며, 우승 팀도 존재했어요.
자세한 소개 및 출품작은 Google Solution Challenge 2024 를 참고해주세요!
GDSC Korea 연합 행사
한국에는 2024년도 37개의 GDSC 챕터가 있어요. 각 GDSC는 개별 활동 뿐만 아니라 연합 활동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이번 년도에도 많은 연합 행사가 기획되고 있어요.
지난 기수에는 연합 해커톤과 네트워킹 행사가 진행됐었어요.
DevFest on Campus
GDSC Dongguk, GDSC Soongsil과 함께 진행한 연합 세미나 및 네트워킹 행사예요.
1년을 마무리하며 개발자라는 직종에 도전하는 학생들끼리 회고하고,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친목을 다지는 행사였어요.
자세한 내용은 DevFest on Campus 행사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2024 눈꽃톤
GDSC Dongguk, GDSC Soongsil, GDSC Ewha와 함께 진행한 연합 해커톤이에요.
겨울을 맞아 눈꽃이라는 주제와, UN이 제시한 17가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부합하는 주제로 진행했어요.
무박 2일 동안 개발을 진행하며 해커톤 경험을 쌓을 수 있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2024 눈꽃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디스코드

GDSC Hongik에서는 메인 소통 플랫폼으로 디스코드 Discord를 이용하고 있어요.
디스코드를 처음 접하시거나, 디스코드의 기능들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는 글을 준비했어요.
이미 잘 알고 계셔도 GDSC Hongik만의 채널 규칙과 사용법이 있으니 꼭 읽어주세요!

가이드라인 및 회칙

Q. 가이드라인회칙, 둘의 차이가 뭔가요?
가이드라인은 바람직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구성원들 간의 최소한의 약속이에요.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서로가 아래에 명시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존중하기를 기대해요!
반면 회칙커뮤니티를 원할히 운영하기 위한 규칙과, 권리와 의무, 제재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요.
역할에 따른 권한의 범위,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패널티 등이 여기에 해당해요.